코스피지수 10% 등락이 기본인 시대. 2000대 지수일때도 아니고, 8000~9000 지수에서 10% 등락은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현기증이 나게 만든다. 중동전쟁 이슈도 끝나가는 마당에 어떤 변수가 이렇게 우리를 불안하게 만들까.
올해 MDD 를 보다보면, 이게 초보투자자가 투자할 절호의 시기는 아닌거 같다. 이 변동성은 역대 코스피에서도 보지못한 상황이기 때문에, 초보라면 패닉셀을 할 수 밖에 없다. 나역시도 1년전 투자했던 etf를 참지못하고 매도를 했다.
주간 투자수익 정산
애플이 전제품 가격인상을 했다. 반도체 가격이 많이 올라서라고 했다. 메모리 가격을 후려쳐서 마진쿡으로 살다가, 이제좀 반도체 업체들이 살만하니, 한번 도발을 시전한거 같다. 소비자에게 전가라니. 아니나 다를까, 애플은 반등하고, 반도체 업체들은 폭락중이다. 여기에 미-이란 공격관련 뉴스도 하나 나왔다. 하지만, 반도체가 여기서 끝일까. AI는 이제 시작인거 같은데 말이다. MDD 10% 이상 떨어지면 하나씩 주워담아 보려한다.